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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및 수수료 체계 변경 안내
  • 작성일 : 2025-03-14 17:55:46
  • 조회수 : 36

안녕하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오는 2025년 6월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 판매회원 이용약관 및 수수료 체계가 변경됩니다.

이커머스 환경이 AI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판매 방식과 마케팅 전략, 사업 모델 등이 다양해지는 한편, 이용자들의 소비 형태도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네이버쇼핑 서비스도 새로운 구조로의 변화를 시작합니다.

네이버쇼핑은 상품 검색 중심의 ‘가격비교’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더 발전된 카탈로그 기술을 접목하고, AI 기술을 이용한 개인화 추천과 탐색·발견 기능을 강화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서비스의 정식 출시와 전용 앱 서비스도 3월 12일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은 판매자님의 상품을 더 많은 이용자에게 노출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특별한 이용자를 찾아 추천하면서, 새로운 판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 전시, 추천, 탐색 영역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스마트스토어 및 브랜드스토어 판매자님들께 ‘네이버 가격비교’ 서비스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웹·앱 서비스에서 전시 및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서비스 구조의 도입에 따라 유입 수수료는 폐지, 기존 버티컬 수수료 및 솔루션 사용료는 인하하고 판매자님의 플랫폼 및 마케팅 활동에 따른 새로운 판매 수수료 체계를 적용합니다.

(1) 네이버 쇼핑의 유입 수수료는 폐지되며, 판매수수료가 도입됩니다.

네이버쇼핑 노출 연동 시 부과되던 기존 유입수수료 2% (부가세 포함)는 폐지되며, 유입경로와 무관하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거래되는 모든 판매에 대하여 판매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새로운 판매수수료 체계는 최저 0.91% ~ 최대 3.64% (부가세 별도)로 4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 판매자마케팅 )

브랜드스토어 ( 판매자마케팅 )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0.91%

1.82%

2.73%

3.64%

1) 수수료율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올림 하여 표기하였으며, 정산 시 실제 수수료율 적용 ( 수수료율 안내 링크 ) / 부가세 제외

2) 판매자마케팅 수수료의 경우 아래 2번 내용 참고

이번 변경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상품은 네이버 가격비교 및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웹·앱) 서비스에 추가 과금 없이 노출되며, 모든 브랜드스토어에게 별도 과금을 통해 제공되던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의 혜택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에 유상으로 제공한 일부 커머스솔루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버티컬 서비스의 수수료율도 인하됩니다.

서비스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가격 비교 서비스

O

O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웹/앱

O

O

브랜드솔루션패키지 서비스

X

O

버티컬 및 커머스솔루션 사용료

개별 버티컬 및 커머스솔루션 정책에 따름

(2)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마케팅 또는 스마트스토어판매자센터에서 '마케팅 링크'를 발급받아 적용한 외부 마케팅을 통해 발생된 주문 건은,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어 기본 판매수수료보다 낮은 수수료율이 과금됩니다.

구분

적용 예시

적용 방법

네이버 마케팅

네이버 광고 : 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 등

판매자센터 통한 유입채널 : 다나와, 에누리 등

상품 판매 시 자동 적용

외부 마케팅

외부광고, SNS/카페, 네이버 톡톡/마케팅 메시지 등 '마케팅 링크' 사용

판매자 수동 적용 필요

1) 부당하게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을 유도하는 등 수수료 혜택 어뷰징이 확인될 경우, 판매자마케팅에 따른 수수료 인하 체계가 폐지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링크' 활용 방법은 5월내 별도 공지 예정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방식

① 네이버 내부 마케팅(네이버 광고 상품, 네이버쇼핑 연동된 유입 채널)을 통해 스토어 홈 또는 상품 페이지에 유입되어 판매된 상품의 경우 자동으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율 적용

② 외부 마케팅(SNS,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직접 홍보한 경우, 판매자센터에서 정식 ‘마케팅 링크’를 발급받아 적용 가능

③ 스마트스토어는 0.91%, 브랜드스토어는 1.82% 판매수수료(VAT 제외) 적용 (자세한 사용 방법은 2025년 5월 내 별도 공지 예정입니다.)

④ 구매 시점 기준 가장 근접한 유입된 이력을 기준으로 할인 여부 결정

(3) 별도 과금되는 버티컬 사용료 및 솔루션 사용료는 어떻게 변경되나요?

 

판매수수료와 별도 부과되는 버티컬 사용료 및 솔루션 사용료를 인하하여 판매자님의 부담을 줄여드리고자 합니다. 또, 정기구독 솔루션 무료 전환을 통해 판매자님의 스토어를 더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버티컬 사용료 ( 구 버티컬 유입수수료 )

구분

기존 사용료 ( VAT 포함 )

변경 사용료 ( VAT 제외 )

쇼핑 라이브

3% / 5%

0.91% / 2.73% ( VAT포함 각 1% / 3% )

원쁠딜

5%

2.73% ( VAT포함 3% )

N 배송관 *구)도착보장관

2%

0%

1) N 배송관 사용료는 폐지되지만, N배송 솔루션 사용료(1.37% VAT제외 / 1.5% VAT포함) 은 유지됩니다.

2)패션타운, 미스터 등 버티컬의 경우 별도 채널별로 판매자 안내 예정

3)수수료율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올림 하여 표기 / 부가세 제외

솔루션 사용료

구분

기존 사용료 ( VAT 포함 )

변경 사용료 ( VAT 제외 )

정기구독

3%

0%

렌탈

7%

3.64% ( VAT포함 4% )

1)2025년 6월 2일부터는 기존 정기구독, 렌탈 솔루션을 통해 정기적으로 발생되는 거래에 있어서도 판매수수료가 적용됩니다.

2)수수료율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올림 하여 표기 / 부가세 제외

(4) 브랜드 스토어 약관과 권한도 변경됩니다.

2025년 6월 2일부터 기존에 제공되던 ‘브랜드패키지 프리미엄 약관’ 및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약관’이 '브랜드스토어 판매회원 이용약관'으로 통합 개편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사용료 제도는 폐지되고, 브랜드스토어 사용과 관련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브랜드스토어 판매수수료가 적용됩니다.

기존 ‘브랜드패키지 프리미엄 약관’ 내지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약관’을 이용 중이던 브랜드 판매자님께서는 종전과 마찬가지의 브랜드스토어 전시 권한을 유지하면서, 기존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를 통해 제공되는 동일한 브랜드 관리 기능을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패키지 프리미엄 이용약관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이용약관

브랜드 스토어 이용약관

6/2일부터 서비스 종료

6/2일부터 서비스 종료

6/2일부터 서비스 시행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공식몰 관리

•브랜드 스토어 전시

•브랜드 애널리틱스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공식몰 관리

•브랜드 스토어 전시

•가격비교 브랜드탭 전시

•브랜드 애널리틱스

•브랜드 애널리틱스 Plus

•인증몰 관리

•브랜드 전용 커머스 솔루션 등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공식몰 관리

•브랜드 스토어 전시

•가격비교 브랜드탭 전시

•브랜드 애널리틱스

•브랜드 애널리틱스 Plus

•인증몰 관리

•브랜드 전용 커머스 솔루션 등


FAQ

변경 정책에 대한 궁금하실 점을 알려드립니다

#약관 동의 관련

Q. 이용약관 동의 후 철회가 가능한가요?

A. 스마트스토어 판매 이용 약관 동의 기간인 3월 4일부터 6월 2일 이전 까지는 철회가 가능하며,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6월 2일 이후에는 철회가 불가합니다.

Q. 스토어 계정을 비활성화 할 수 있나요?

A. 스토어 계정을 완전히 비활성화하려면 ‘계정 탈퇴’를 통해 서비스 종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비활성화를 원할 경우 ‘상품 전시 일괄 중단’ 기능을 활용하여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해 주세요.

Q.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나요?

A. 개정된 스마트스토어 판매 이용약관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6월 2일 판매수수료 과금 시점부터 신규 상품 등록 및 판매 관련 활동이 제한됩니다. 다만, 이미 들어온 주문/클레임/문의 대응은 지금과 같이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그대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6월 2일 이후에라도 스마트스토어 판매 이용약관에 동의하실 경우 바로 상품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브랜드스토어 권한을 가진 판매자께서 브랜드스토어 이용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 6월 2일부터는 브랜드스토어 전용 관리 기능/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스마트스토어 권한으로만 서비스 제공됩니다. 다만 마찬가지로 6월 2일 이후에라도 브랜드스토어 이용을 신청할 경우 곧바로 브랜드스토어 전용 관리 기능/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수수료 #권한 변경

Q. 네이버 쇼핑 검색 연동 유입 수수료는 없어지는 것인가요?

A. 네, 기존 유입수수료는 폐지되며, 판매수수료만 부과됩니다. 대신, 네이버 가격비교 검색 노출 및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앱 노출이 기본 제공됩니다.

Q. 네이버 가격비교 서비스나 네이버플러스스토어 웹/앱 서비스에 필수로 노출이 되는 것인가요?

A. 네. 각 서비스의 운영기준을 통과하는 스마트스토어는 별도 추가 과금없이 네이버 가격비교와 네이버 플러스스토어 앱/웹에 노출됩니다. 다만 노출을 희망하지 않는 스토어의 경우 판매자센터 '네이버 서비스 연결'에서 노출 연동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Q.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는 판매자가 네이버 내부 또는 외부에서 직접 마케팅을 통해 이용자를 유입시킨 경우,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감안하여 기본 판매수수료율보다 더 낮은 요율의 판매수수료를 적용하는 정책입니다.

아래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님 기준의 간단한 예시입니다.

상품 판매 기준

판매액

적용 수수료율 ( VAT 제외 )

판매 수수료 ( VAT 제외 )

가격비교 검색으로 유입된 거래액

10만원

2.73 %

2,730원

쇼핑 검색 광고를 통해 발생된 거래액

10만원

0.91 %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910원

네이버 플러스스토어 앱 노출에 따라 발생된 거래액

5만원

2.73 %

1,365원

브랜드 SNS 내 마케팅 링크로 유입된 거래액

10만원

0.91 %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910원

합계

35만원

5,915원

단, 외부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예: 브랜드 SNS 내 스토어 링크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경우, 판매자센터에서 링크 발급 기능을 통해 정식 발행된 ‘마케팅 링크’를 사용해야만 판매자마케팅 수수료에 적용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5월 내 별도 공지될 예정입니다.

Q. 다나와/에누리 상품 노출시 발생하였던 판매 수수료는 변경 되나요?

A. 아니요. 외부 가격 비교 서비스인 에누리와 다나와에 노출 설정 후 경유된 판매 건에 대해선 기존과 동일하게 수수료 ( 2%, VAT 포함 )가 부과됩니다. 다만 6월 2일 수수료 개편 이후에는 에누리/다나와에서 발생한 거래건에 대해서도 '판매자마케팅'이 적용되어 스마트스토어는 0.91%( VAT 제외 ), 브랜드스토어는 1.82%( VAT 제외 ) 가 추가로 부과 됩니다.

#버티컬 사용료 #커머스 솔루션 사용료

Q. 패션타운 같은 버티컬 서비스를 사용 중인데 사용료가 어떻게 되나요?

A. '버티컬 서비스’, ‘커머스솔루션’ 등은 판매수수료와 별도로 추가 과금됩니다.

예시 1)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패션타운에 입점한 경우 → 스마트스토어 판매수수료 + 패션타운 사용료 과금

예시 2) 브랜드스토어 판매자가 렌탈 솔루션을 이용하는 경우 → 브랜드스토어 판매수수료 + 렌탈 솔루션 사용료 과금

Q. 정기구독과 렌탈 솔루션의 세부 사용료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A. 판매수수료는 네이버 쇼핑에서 발생하는 모든 판매에 대해 부과되며, 정기구독/렌탈 솔루션 사용료와는 별도로 적용됩니다.

현재 정기구독/렌탈 솔루션을 통해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거래에 대해서도 2025년 6월 2일부터 ‘판매수수료’ 정책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최초 결제 시점과 2회차 이후 결제 시점에서의 판매수수료 및 솔루션 사용료 적용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판매 수수료 & 버티컬 사용료

솔루션 사용료

1회차

최종 구매 유입에 따라 적용

( 판매수수료 or 판매자마케팅수수료) + 버티컬 사용료

결제 시점 솔루션 사용료 적용

2회차 이후

판매 수수료 적용

*판매수수료의 경우 결제 시점의 판매자 구분에 따라 ( 스마트스토어 or 브랜드스토어 )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솔루션 사용료 또한 결제시점의 솔루션 사용료 기준 ( 수수료 인하 or 인상 등 ) 에 따라 사용료가 부과됩니다.

Q. N배송 솔루션 ( 구> 네이버 도착보장 솔루션 ) 사용료는 변경 되지 않나요?

A. 네 맞습니다. N 배송 솔루션 사용료는 VAT 제외 1.37% ( VAT 포함 1.5% )로 전과 동일하게 유지 됩니다.

#이용약관 미동의 스토어 #커머스솔루션 구독 관련

Q. 개정되는 이용약관 미 동의로 인한 이용제한 시, 이용중인 커머스솔루션은 어떻게 되나요?

A. 개정되는 이용약관에 동의하지 않아 6월 2일부터 서비스 이용이 제되는 경우, 구독 중이던 커머스솔루션은 모두 해지됩니다. 또한, 구독 중인 솔루션 중 유료 솔루션은 미사용 금액에 대해 해지와 동시에 전액 환불됩니다.

Q. 패션타운 같은 버티컬 서비스를 사용 중인데 사용료가 어떻게 되나요?

A. '버티컬 서비스’, ‘커머스솔루션’ 등은 판매수수료와 별도로 추가 과금됩니다.

#정산 #부가세

Q. 수수료율이 부가세(VAT) 제외로 표기되는데, 정산시 변화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A. 현재 정산 화면에서 바뀌는 부분은 없습니다.

부가세 제외 표기는 매출과 연동되는 수수료 정책을 일원화하기 위한 조치이며, 실제 상품 단위 정산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10% 부가세가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Q. 변경된 수수료 정책이 적용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A. 수수료는 결제수단 및 후불결제 여부와 무관하게 주문이 생성되는 시점( = 이용자가 주문서에서 결제하기를 클릭하는 시점) 기준으로 결정되므로, 6월 2일 00시 이후 발생되는 주문 건부터는 변경된 정책이 적용됩니다.

#주문관리수수료

Q. 주문관리수수료에는 변경 사항이 없나요?

A. 주문관리수수료는 기존과 동일하게 네이버 페이 기준에 따라 등급별 부과됩니다. ( 등급 현재 기준 25년 2월 5일 기준 ▶ 공지 바로 가기 )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판매수수료(매출연동수수료)와 별개로 주문관리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VAT 제외 1.8% ~ 3.3% )

해당 수수료율은 본 공지 시점 기준이며, 추후 변경 사항 발생 시 판매자센터 내 공지 기준에 따릅니다.

    • AS -IS : 주문관리 수수료 + 유입수수료

    • TO-BE : 주문관리 수수료 + 판매수수료 ( 0.91% ~ 3.64%, VAT 제외 )

#기타 수수료 변경 사항

Q. 그 외에도 수수료 관련 변경 사항이 있나요?

A.판매수수료(매출연동수수료) 부과 대상 금액 산정 방식이 일부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상품 판매액에서 판매자가 부담하는 상품 할인 금액을 제외한 금액이 과금 대상이었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추가로 ‘스토어 할인’ 금액까지 제외한 금액이 판매수수료(매출연동수수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구분

수수료 과금 대상 금액

기존

상품 판매 금액 - 판매자 부담 상품 할인액

변경

상품 판매 금액 - 판매자 부담 상품 할인액 - 판매자부담 스토어할인액

#스타트제로수수료 #소상공인판로지원

Q. 기존에 수수료를 면제받던 '스타트제로수수료'와 '소상공인판로지원' 대상 판매자도 판매수수료를 적용받나요?

A. 아닙니다. '스타트제로수수료'와 '소상공인판로지원' 대상 판매자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지원 기간 동안 판매수수료를 면제받게 됩니다

#브랜드스토어

Q. 브랜드스토어도 스스 판매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하나요?

A. 네, 네이버 쇼핑의 모든 스토어는 개정된 ‘스마트스토어 판매 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브랜드스토어 운영 유지를 희망하실 경우, 개정된 ‘스마트스토어 판매 이용약관’ 동의 후 추가로 쇼핑판매자센터 통해 ‘브랜드스토어 이용약관’에도 동의를 진행해 주세요.

Q. 브랜드스토어가 되면 기존 브랜드솔루션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기존 브랜드스토어 권한을 갖고 계신 판매자님은 정책 변경 이후에는 종전 브랜드스토어 기능 뿐만 아니라 브랜드솔루션 패키지의 혜택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라운지 솔루션, 브랜드 CRM 솔루션, 프로모션 특화 솔루션 PRO 등).

또한, 현재 브랜드솔루션 패키지를 사용하는 브랜드스토어는 이에 대한 별도 사용료를 과금하고 있으나, 6월 2일 이후에는 브랜드스토어 판매수수료 외 브랜드솔루션과 관련하여 별도 과금하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Q. 브랜드스토어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현재 브랜드스토어 권한이 없는 판매자님께서는 담당자에게 브랜드스토어 권한 신청을 문의해 주세요. 브랜드스토어는 보유하신 브랜드의 커머스 시장 인기도와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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